운동강사 전문가 포지셔닝, 원석을 보석으로 닦는 방법
많은 트레이너, 필라테스 강사, 요가 강사 등 운동 강사는 “전문가”로 보고 싶다고 생각합니다.그래서 좋은 자격을 취득하고 좋은 교육 워크숍을 수강하고, 나의 이력에 일행 두개 추가합니다.전문가에게 보이고 싶은 이유는 나의 레슨의 품질 때문에 성장을 위해서도 그렇지만 궁극적으로는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요?수업을 하는 이유는 재미와 사명감도 당연히 있지만 기본적으로 수입이 90%이상입니다.텔레비전에 출연한 트레이너, 연예인을 담당하는 트레이너, 아이돌 걸그룹 담당 필라테스 강사, 연예인 담당 골프 프로는 이상하게 지역을 가리지 않고 전국에서 찾아오고 예약을 하는 것도 힘듭니다.그 이유는 사람들에게 그들은 “전문가 포지셔닝”가 명확하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A강사-2012년 필라테스 지도자 자격 취득(유명 국제 필라테스 협회)-2013~필라테스 인스트럭터-워크숍 a수강-워크숍 b수강···B강사-2018년 필라테스 강사 자격 취득-2019~필라테스 강사-걸그룹 S멤버 K전담 강사-연예인 S과외 강사-MBC건강 프로그램 출연···
a강사와 b강사 중에서 사람들이 어느 강사가 더 전문가라고요?안타깝게도 당연히 B강사에 눈이 갑니다.그럼 전문가의 위치는 어떻게 하면 좋습니까?나란 사람을 어떻게 알게 합니까?저는 연예인의 레슨이 없어요.싶으시다면,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체험 수업에 오는 고객에게 상담에 오기 전 강력하게 전문가의 위치가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레슨을 찾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보겠습니다.만약 어떤 센터에 체험 수업을 신청했어요-A강사:”회원님 안녕하세요 4월 하루 17시 센터에서 체험 레슨을 담당하게 된 000강사입니다.조심하고 체험 레슨 날에 뵙겠습니다”vsB강사:”회원님 안녕하세요!4월 하루 17시 센터에서 체험 레슨을 담당하게 된 000강사입니다.체험 수업에 오기 전에 연습하는 강사가 궁금하다고 생각하고 저의 소개 글의 링크를 하나 건냅니다.바쁘신 가운데도 한번 읽어 보고 운동에 오면 더 효과적으로 레슨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체험 레슨 날에 뵙겠습니다!”
이때 회원들에게 보내는 글은 제가 이전에 언급했던 ‘핵심 코어 글’이 되면 가장 좋겠죠? 그 글을 읽고 나서 방문할 것이고, 그리고 체험 수업이 나쁘지 않다면 고객은 b강사에게 레슨을 등록할 것입니다.그 글이 정말 고객의 심리적인 부분을 건드렸다면, 이미 체험 레슨을 받으러 오기 전에 그 글을 읽고 레슨을 등록하는 마음이 80% 생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블로그가 되셔도 되고 인스타그램이 되셔도 됩니다.본인의 SNS 채널을 적극 활용해주세요.핵심문장이 뭔지 모르시면 포스팅맨 하단에 핵심문장 링크해드릴게요!
이처럼 피트니스 업계의 마케팅은 사람의 심리적인 부분을 잘 건드려 진정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저는 자격증이 너무 많아요.여기는 좋은 기구를 사용하는 어디 센터인가요?이런 내용은 모두가 하는 말이기 때문에 모두 똑같이 들릴 겁니다.
솔직히 말하면 헬스 업계 요즘 어떻습니까?10년 전까지는 체육 관련 전공을 한 사람들이 창업을 하거나 트레이너, 강사가 되는 것이 많았지만 요즘은 운동을 조금 하다가”재미?” 괜찮아?” 했더니 너도나도 자격증을 취득하고 강사를 하려고 합니다.충격적이지만 솔직히 업계의 현실이 그렇지 않습니까?실제로 필라테스 강사 자격을 취득하는 사람의 8~90%가 비전공자입니다.그래서 너도나도 센터를 설치하게 됩니다.센터 운영 능력, 마케팅 능력, 수업 기술까지 갖춘 분은 거의 없어요.그래서 폐업율이 그렇게 많아요.자격증을 어떻게 취득하면, 마케팅, 고객 관리 상담, 레슨의 연구는 하지 않고 연차 휴가만 모여서 갑니다.당연히 수업의 질은 떨어지고, 사회적 인식도 나빠집니다.악순환, 또 악순환… 그렇긴계속 반복. 그러니까, 이 상황에서 수업을 오래 하고, 돈을 더 벌고 싶다면 전문가 포지셔닝을 하고 개인 상표 설정을 꼭 해야 합니다.여기서 내가 말하는 것은 “방송 출연을 한다”이 아니라 보다 간단한 SNS채널을 통해서 나를 알라는 것입니다.인스타그램, 블로그 등에서요.그랬다면 프로그램 출연의 기회도 생각보다 쉽게 올 수 있죠?:)
공장이나 자격이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게 아니에요.중요합니다.하지만 그건 기본입니다.나는 마케터입니다만, 필라테스 강사도 있잖아요.그래서 마케터의 시선, 필라테스 강사의 시선으로 피트니스 업계를 바라보고 있습니다.정말 실력이 좋고, 조금만 마케팅에 신경을 쓰면 크게 뛰어다닐 만한 보석 같은 분들이 너무 많은데 안 하나 못하나…···퍼스널 브랜딩에 전혀 관심을 갖지 않은 모습이 정말 아쉬웠습니다.실력 있는 운동 강사들은 반드시 전문가 포지셔닝을 해야 그 실력이 보이시죠.이미 팔로어가 많은 인플루엔자엔 서의 분들도 각성해서 정말 전문가의 포지셔닝을 하세요.팔로어는 많지만 절반 이상은 커뮤니케이션이 없는 구매한 팔로어 수익에 연결하지 못하고 제품 협찬만 받고 있는 플루엔 콘서트, 확고한 방향성 없는 선생님들을 너무 많이 보았습니다.전문가인 “척”이 아니라 본인의 진짜 무기를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좋은 자격과 많은 워크숍 반을 수강, 그것에 브랜딩+마케팅이라면 굉장한 힘이 나와서 내 연봉, 레슨비가 달라질 것:)1단계 : 블로그 게시물로 레슨과 연결하는 핵심 문장 ▼블로그 글로 레슨문의 연결하는 핵심 핵심 핵심글 작성하기 안녕하세요. 운동하는 마케터입니다:) 블로그를 하거나 이제 막 시작하는 운동 강사분들은 어떤… blog.naver.com#운동강사 #피트니스마케팅 #필라테스강사 #헬스트레이너 #골프레슨프로 #요가강사 #운동레슨 #운동강사브랜딩 #퍼스널브랜딩